NFT의 잠재적 가치가 있는 거래 및 운영 플랫폼 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국내 사례 분석은 NFT 미술작품 판매 플랫폼은 정보기술(IT), 게임 업체에서 만든 플랫폼과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만든 플랫폼, 해외의 NBA Top Shot, 칠리즈와 같은 스포츠 팬 NFT 거래소, 팬과 아티스트들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관련으로 구분하였다. 상기 표에 명시된 구분 외에도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NFT에서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가 선수단 ‘팀 코리아 NFT 2022’를 발행하는 등 가상 화폐거래소나 게임 분야에서 설립한 NFT 거래 플랫폼 내에서도 스포츠, 여러 분야를 통한 다양한 협업을 하는 추세이다.
IT 게임 회사에서 출시한 NFT 미술 작품 판매 플랫폼으로 제시된 카카오의 클립드롭스, 라인 넥스트, 위메이드 외에도 여러 국내 게임 회사들이 블록체인과 NFT 거래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넷마블의 자회사 넷마블 에프앤씨는 블록체인 앱 지각 서비스 제공 업체 보노테크놀로지스를 인수하여 블록체인 기반 게임, 메타노믹스 생태계에 편의성과 안정성을 강화했다. 국내 NFT 거래 플랫폼 중 해외 NFT 거래 플랫폼과 협업한 사례로 표[1]의 카카오에서 출시한 클립드롭스는 해외 NFT 거래 플랫폼 중 최대 규모의 마켓플레이스인 오픈씨(OpenSea)와 기술적 통합을 마치고 클레이튼 기반 NFT 거래를 지원할 예정으로 오픈씨와 클레이튼이 통합됨에 따라 클레이튼 기반으로 발행된 NFT는 오픈씨 에서 조회 및 거래가 가능하다.
XXBLUE는 서울옥션 블루에서 출시한 디지털 아트 플랫폼으로 NFT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한다. 디지털 자산 거래소인 업비트와 협업하여 편리한 거래 방식을 취하고 있다. 최근 서비스 시작과 함께 다양한 NFT 작품을 판매하였으며. XX블루와 함께 현재 NFT 테마주로 서울옥션의 주가가 급등하였다. K옥션 역시 2022년 1월 코스닥 상장하였으며 NFT와 관련하여 큰 주가 상승폭을 보였다.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디지털 자산 거래소 중 하나인 업비트는 최근 NFT 거래 플랫폼 ‘업비트 NFT’의 베타서비스를 시작했다. NFT 디지털 아트 작품에 대한 경매는 물론 회원 간 거래도 지원한다. 이미 다양한 업체와 NFT 사업을 위해 손을 잡은 두나무는 업비트의 890만 회원들을 NFT 플랫폼으로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검증된 NFT를 경매하는 ‘드롭스(Drops)’와 회원이 소장한 NFT를 회원 간 상호 거래하는 ‘마켓 플레이스(Marketplace)’로 구성된다. 서울옥션 블루, 스포츠 IP(지적재산권) 전문 기업 ISA컴퍼니 등과 NFT 콘텐츠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제휴를 체결한 업비트는 대형 연예 기획사 JYP, 하이브 등과 NFT 합작법인 설립 계획을 발표하는 등 NFT 공격적으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엔터테인먼트의 경우 앞서 제시된 사례 외에도 국내 K-pop 문화와 함께 다양한 NFT 이벤트와 플랫폼이 생겨나고 있다. K-pop NFT 아트 플랫폼 비트립스는 NFF(NFT Fan Art Fair)를 개최했다.
출처 : 서민지, 문혜정, 남현우, NFT 거래 플랫폼의 사례 분석연구를 통한 미술 블록체인의 잠재적 가치와 활용방안 연구,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2022.03, 논문에서 인용